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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 is 천직/교재 교구 제작 및 교수 학습

과학 교구_ 색 혼합 / 몬테소리 교구_ 색 혼합; 일상영역, 감각영역

아이들과 함께 하는 실험은 아주 재미있다.

유치원에 있을 때 이런저런 실험을 했었다.

실험을 하기 전에 아이들과 실험 결과를 예측해 보는 것부터 실험을 하는 과정,

실험 후 결과를 확인하고 함께 평가하는 시간까지 모든 과정이 재미있었다.

공교육 현장에서 잠시 벗어나 센터에서 아이들과 함께 하며

매일같이 어떻게 세팅을 어떻게 해야 매력적일지 고민하고 있다. 나의 아이디어와 경험 등을 바탕으로 교실을 세팅하지만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 때 핀터레스트에서 검색을 하고 그것을 따라 세팅하기도 한다.

 

함께 공부했던 선생님의 조언과 핀터레스트의 검색 결과를 바탕으로 '색 혼합' 교구를 세팅하였다. 

6살 아이들은 붓을 사용하여 색이 혼합된 색물을 이용해 종이에 색칠해 보는 것,

4~5살 아이들은 색깔요정이 다녀간 뒤 색이 변하는 혼합 과정 자체에 흥미를 느끼며 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준비물>

앰플병(50ml) 3개, 색소(식용색소), 앰플병을 담을 상자(혹은 바구니),

흰색 실리콘 몰드(얼음틀. 4구짜리) 붓, 종이, 색 혼합 정정판, 스펀지

 

- 앰플병은 다이소에서 개당 1,000원에 구입(빨강, 파랑, 노랑 색물을 담기 위해 3개 준비).

아이들이 스포이드로 물을 옮기는 것에 매우 흥미를 느끼므로 스포이드와 투명한 병도 가능.

- 색소는 쿠팡에서 구입 (엘틴 진한 푸드칼라 8색. 쿠팡 할인가 11,400원, 원가 12,000원)

- 실리콘 몰드는 다이소에서 구입(실리콘 정사각 아이스트레이 2,000원)

색의 혼합을 확인해야 하므로 흰색으로 준비하기

 

<만드는 법>

1. 앰플병에 색물을 담는다. 

- 앰플병에 3/4정도 담고 색소를 다섯 방울 넣어 섞는다. 

 

2. 색 혼합 정정판을 만든다.

- 빨강+노랑, 빨강+파랑, 파랑+노랑 한 장씩 카드 형식으로 만든다. 

- 빨강+노랑 뒷면에는 주황, 빨강+파랑 뒷면에는 보라, 파랑+노랑 뒷면에는 초록색을 표시하여 정정판을 만든다.

 

 

 


<활동 방법>

1. 유아가 색 혼합 정정카드 한 장을 뽑는다.

(뒷면은 볼 수 없도록 하여 유아에게 카드를 뽑도록 한다.)

2. 유아가 뽑은 색 혼합 카드의 색 물을 실리콘 몰드에 떨어뜨린다.

 

 

3. 색이 혼합되어 변화하는 것을 관찰한다.

4. 혼합된 색물을 종이에 칠해 색의 변화를 확인한다.

 

 

5. 색 혼합 정정카드 뒷 면을 보고 색을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