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생 is 천직/공부 정리

내가 보기 위해 정리한 2019 개정 누리과정_누리과정의 성격, 총론(1)

4년의 학부생활과 교사로 현장에 있을 때 모든 과도기에 다 걸쳐 있던 덕분에

2007개정 유치원교육과정,  5세 누리과정, 3-5세 누리과정, 2019개정 누리과정을 모두 공부하고 달달 외웠어야 했다.

대학교에 입학하여 2007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을 배우고 일명 "건,사,표,언,탐"을 외웠었다.

그러던 중 2009개정유치원교육과정으로 개정이 된다는 말이 돌았고, 그러기에는 2009년은 이미 지나있었다.

10학번이었던 나는 학부생이었을 때 유치원교육과정이 개정되며 새로운 교육과정의 이름을 공모한다는 포스터를 보았다.

그리고 조금 뒤 새로운 유치원교육과정의 이름이 '누리과정'이 되었다는 소식을 들었다.

그리고 5세 누리과정으로 개정되었고, 이건 또 뭐지 하며 표준보육과정과 함께 공부했고,

곧 3-5세 누리과정으로 개정되어 누리과정 하나만 공부하게 되었다.

이때는 정신을 차리고 임용고시를 위해 달달 외웠었다. 

그러던 중 교수님과 수다를 떨다가

갑자기 정말 불현듯 "그래서 누리과정의 5개 영역이 뭐라고?"라고 던지신 질문에

"건,사,표,언,탐 이요!"라고 대답한 뒤 어이없어 하시는 교수님의 표정과 함께

'올해 시험은 망했구나'라고 직감할 수 있었다.

정답은 "신,의,사,예,자"였다.

여차저차 졸업도 하고 학과에서 일을 하며 공부를 계속 이어가다가 유치원 현장에서 일하게 되었다.

그리고 2019 개정 누리과정으로 교육과정이 개편되었고,

교사자격으로 누리과정 국가 연수를 받고 시험을 쳐서 누리과정 교육을 이수하게 되었다.

지금 호기롭게 임용고시를 준비하겠노라 외치고 공부를 진짜 가랑비에 옷 젖듯이 야금야금 하고 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을 매일 필사했었는데....

손도 아프고, 퇴근하고 필사를 하자니 나 자신은 의지도 약하고 너무나도 나약하고....

이렇게 블로그에 글을 쓰는 것이 그나마 나의 재미이기 때문에

여기에라도 정리해둔다면 어떻게든지 읽고 뭐라도 하겠지 하는 심정으로 정리해서 올리기로 했다.

여기까지는 일기


이제는 공부 기록